가벼운 가려움증은 피부에 혈액 공급이 증가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 흔히 나타납니다. 임신이 진행되고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복부 피부가 늘어나며 가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임신 중 가려움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가려움증이 심해진다면 간내적 담즙정체라는 심각한 간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100명 중 1명 미만의 임산부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가려움증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옷이 피부에 덜 문질러 자극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합성 소재를 피하고 공기가 피부 가까이에서 순환할 수 있는 면과 같은 천연 직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목욕을 하거나 로션이나 보습제를 바르면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강한 향수가 함유된 제품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일반 로션이나 비누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한 가려움증: 간내 담즙정체
가려움증이 걱정되거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조산사나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의 간내 담즙 정체라고도 하는 간내 담즙 정체(OC)는 보통 임신 마지막 3개월 동안 소수의 임산부에게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간 장애입니다.
간내 담즙 정체의 원인
간내 담즙정체의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임신 후반기에 임신 호르몬이 증가하면 담즙의 정상적인 흐름이 느려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간내 담즙 정체에서는 담즙염이 간을 떠나지 않고 축적되어 결국 혈류로 들어가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내 담즙 정체는 가족력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지만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도와 파키스탄 출신의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이전 임신에서 간내 담즙 정체가 있었다면 다음 임신에서 다시 발병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간내 담즙정체가 있는 여성의 아기는 조산하거나 사산할 가능성이 더 높거나 태변 내 호흡으로 인한 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러한 합병증 때문에 의사는 출산 예정일 전에 분만 유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간내 담즙 정체의 증상
간내 담즙정체의 전형적인 증상은 발진이 없는 가려움증이며 일반적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 있지만 더 광범위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멈추지 않거나 참을 수 없으며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어두운 소변, 황달(피부와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함), 창백한 배변(똥)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출산 후 며칠 이내에 사라집니다.
간내 담즙정체의 치료
간내 담즙 정체는 병력 및 가족력, 간 기능을 확인하는 혈액 검사(간 기능 검사 - LFT)를 통해 진단됩니다. 간내 담즙 정체가 진단되면 의사가 귀하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정기적인 LFT를 받게 됩니다.
칼라민 로션과 같은 크림은 임신 중에 사용해도 안전하며 가려움증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담즙염을 줄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간내 담즙 정체C는 건강한 혈액 응고에 중요한 비타민 K의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비타민 K 보충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간내 담즙정체 진단을 받으면 조산사와 의사가 귀하의 건강 및 선택 사항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