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신 중 흡연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간접흡연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우리는 누구나 임신 중 흡연은 매우 위험하다고 알고 있다. 담배의 유해 물질은 조산 및 태아의 선천적 기형과 같은 문제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임신 중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연기에 포함된 일산화탄소가 태아로 가는 산소와 영양분 섭취 흐름을 억제할 수 있다. 이것은 태아의 호흡을 방해하고 태아의 심박수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임신 중 흡연의 위험성
흡연 습관이나 임신 중 간접흡연에 대한 잦은 노출은 태아의 선천성 질환 및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특히 임신 초기 흡연을 금기 사항 중 하나이다.
즉 임신중임신 중 흡연은 산모와 태아를 모두 위험하게 할 수 있다. 흡연 습관 또는 간접흡연은 태아의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다면 임신 중 흡연이 태아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 조산 또는 저체중 출생
-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도 높음
- ARI, 폐렴 또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 문제
- 선천성 심장병과 같은 선천적 결함
- 뇌 및 신경의 결함
- 담도 폐쇄증 및 위 분리증과 같은 신체 기관 이상
- 발달 장애
- ADHD 및 자폐증과 같은 심리적, 행동적 문제
임신 중 흡연은 뱃속의 태아뿐 아니라 임산부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흡연을 자주하거나, 간접흡연에 노출된 임산부는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 태반 장애
- 조기 파열
- 유산
가장 중요한것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초점이 있어야 한다. 만약 임산부가 있다면 주변에서 담배연기를 최대한 멀리 하는 흡연자들의 배려가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것을 피하려는 임산부의 의지가 필요하다.
임산부 금연 방법과 선택
임신 중 흡연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이다. 임산부는 니코틴 대체 요법이라는 금연 요법을 시도할 수 있다. 담배를 끊는다는 것, 갑자기 끊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금연을 위한 관리가 중요한데, 첫번째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동료 흡연자와 어울리는 것은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하므로 그런 상황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두 번째는 각성을 위해서 금연해야 하는 이유 및 목적은 적은 목록을 작성해서 눈이 띄는 곳에 두고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까지 임신 중 흡연과 간접흡연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임신 중 흡연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만약 임산부가 금연이 어렵다면, 병원을 찾아가 정상적인 금연을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임신 중 흡연의 위험성으로 인한 다양한 장애를 예상, 상기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