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호야 키우기, 호야 물 주기 등 식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호야는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열대, 아열대 지방에서 자란다. 호야와 관련해 다양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꽃이 조화 같은 식물 호야 키우는 방법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호야 꽃은 5월에 핀다. 잎 겨드랑이에서 꽃대가 자라 별 모양으로 둥글게 피며 향기가 난다. 백색, 연한 분홍색, 분홍색 등의 꽃 빛깔을 보여주며, 중심부는 홍색이며, 밖으로 나갈수록 연한 분홍색을 보이고 윤기가 나는 것이 호야 꽃의 특징이다.
호야 키우기 기본 조건
- 빛 요구도 : 중간 광도(800~1,500 Lux)~높은 광도(1,500~10,000 Lux)
- 생육온도 : 21~25℃
- 겨울최저온도 : 13℃ 이상
- 생육 습도 : 40~70%
- 비료 : 비료를 보통 요구함
- 병충해 : 응애, 깍지벌레
- 생장 높이 : 20cm
- 생장 너비 : 30cm
- 호야 키우기 기본 정보이며, 상세한 키우는 방법은 하단의 상세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호야 키우기 1
##빛
한여름 강안 직사광선은 피해야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햇빛이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직사광선이 없는 실내에 두게 되어도 특유의 색상은 유지하지만 줄기가 웃자랄 수 있어 보기 흉해질 수 있다. 그리고 봄철과 가을, 겨울처의 햇빛은 충분히 받는 것이 좋고, 한여름에는 50%의 정도 차광될 수 있도록 블라인 나 갈대발 같은 것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너무 어두운 곳에서 키우면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밝은 곳을 이용하도록 하자.
호야 키우기 2
##물주기
호야 물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호야는 건조에 강한 식물이다. 그래서 분토가 충분히 마른후에 물을 듬뿍주면 된다. 너무 자주 주게 되면 뿌리가 썩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정량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늦가을 정도에는 호야 물주기 양을 서서히 줄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12월부터 4월까지는 물은 전혀 주지 않아도 되며, 분무 정도만 해주어도 유지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손가락으로 헤쳐 보아서 습기가 없어 보이면 충분히 주는 것이 호야 물 주기의 기본이며, 만약 뿌리가 바짝 마른 상태라면 회복이 불가능할 수 있다.
그리고 배수가 잘되도록 관리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 겉흙이 마른 상태에서 물을 주어도 뿌리가 썩을 수 있다. 겨울에는 잎이 시들지 않도록만 유지해 주어야 하며, 물을 너무 많이 주어 과습 한 토양에서 자란 호야의 경우 꽃을 피우기 어려울 수 있으니 호야 물주기 신경을 써야 한다.
호야 키우기 3
##온도
호야의 생육온도는 연중 18~22도이며, 겨울철 최저 온도는 7도 정도이다. 식물 호야의 원산지가 열대 지방이므로 추위에는 약한 식물에 속하며, 겨울 월동 시에는 영상 8-10도 이상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호야 키우기 4
##비료
호야에 주는 비료는 5~9월의 생장 기간에만 화학비료를 1회 주면 된다. 농도가 짙은 액비의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생장기에 화분가에 고형 비료를 올려놓고 물 줄 때마다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한다. 거름을 많이 줄 경우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호야 키우기 5
##분갈이
호야 분갈이는 1-2년에 한 번 정도 봄에 새로운 배양토로 갈아 심어 주는 것이 좋다. 오염된 토양의 경우 곰팡이병 등에 잘 감염될 수 있으므로, 쾌적한 흑에 심어줄 필요가 있는 식물이다. 쾌적할 정도로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통양이 호야 키우기 좋은 토양이다.
호야 키우기 6
##병충해
호야 키우는 방법 중 마지막은 병충해 문제이다. 솜 깍지벌레, 진드기, 깍지벌레가 생기므로 이부분을 주의 해야한다.
여기까지 호야 키우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부분과 기본적인 호야 생육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호야는 조화처럼 보일 정도로 광이 나고 예쁜 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잘 키워 매년 꽃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