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혈당 정상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건강한 사람의 경우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슐린 저항성이나 당뇨병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 혈당 정상 수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들은 더 이상 장기 손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당 정상 수치 유지가 안되면 당뇨병에 걸릴 수 있는데 이러한 당뇨는 혈액순환 문제를 비롯해서 노폐물을 걸러줄 수 없고, 에너지 자원도 부족해 면역력 저하, 손발 저림뿐만 아니라 당뇨병성 말초신경 병증, 당뇨병성 신증, 망막병증 등의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뇨병의 종류
1형 당뇨병
주로 20세 미만에서 많이 발생하며, 췌장 베타세포 파괴에 의해 인슐린 결핍으로 발생하며, 이 경우 인슐린이 생산되지 않아서 매일 주사를 통해 인슐린을 공급해줘야 한다.
2형 당뇨병
주로 40대 이후 발생하는 당뇨를 말하며,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발생한다. 당뇨병 환자의 대다수인 90% 이상이 2형 당뇨에 속한다.
혈당 정상 수치
공복일 경우 70~100mg/dl
식후 2시간 90~140mg/dl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농도가 126mg/dl 이상이면 당뇨, 100-125mg/dl 사이라면 공복혈당장애를 의심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높은 혈당 수치를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당뇨 이어질 수도 있다.
혈당 측정 방법 두 가지
혈당 정상 수치를 확인해 보았으니 이번에는 혈당 측정 방법을 살펴보자. 혈당은 두 가지로 나누어서 체크하게 된다. 하나는 공복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하나는 식후 혈당 수치를 확인하여 체크를 한다고 한다.
공복 혈당 검사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농도로 당뇨병 진단에 이용한다. 정상치는 100mg/dL미만이다. 이 수치가 126mg/dL일 경우 당뇨병으로, 100~125mg/dL일 경우 공복혈당장애로 의심을 하며, 다른 날 다시 한번 검사를 진행한다.
식후 혈당검사
식후 2시간 후 혈당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포도당을 75g 섭취하고 2시간 후에 혈당을 측정한 자료를 토대로 당뇨병 진단을 하는 방법이다. 정상 수치는 140mg/dL미만이며, 이 수치가 200mg/dL이상일 경우 당뇨, 140~199mg/dL일 경우 내당능 장애로 의심하게 되며, 이 또한 다른 날 다시 한번 검사한다. 이것은 당부하검사라고 한다.
혈당 정상 수치를 벗어났음을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
혈당 정상 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혈당이 너무 낮거나(저혈당) 너무 높으면(고혈당)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저혈당 증상 (혈당이 70mg/dL 미만일 때 발생)
- 몸이 가볍다
- 피부가 창백하다.
- 땀이 많이 난다.
- 피곤하다.
- 배고프다.
- 마음이 불안하다.
- 집중하기 힘들다.
- 민감해진다.
- 입 주위가 따끔거린다.
- 서거나 걸을 수 없다.
- 발작
- 심장이 두근댄다.
고혈당 증상 (혈당 수치가 200mg/dL 이상일 때 발생)
- 체중이 감소한다.
- 식욕 증가한다.
- 쉽게 갈증이 난다.
- 소변이 자주 마렵다.
- 안절부절못한다.
- 시야가 흐려진다.
- 피부가 건조하고 붉고 뜨겁다.
혈당 정상 수치 유지 방법
정상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혈당이 너무 낮거나 높아지는 효과를 피하려면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규칙 적인 운동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일주일에 최소 2.5시간씩 규칙적으로 또는 매일 20~30분 정도 운동을 해야 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좋아하는 다른 스포츠와 같이 신체 근육의 힘을 단련하는 데 중점을 둔 운동이 적합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가 혈당 수치를 더 잘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2. 영양소 섭취에 주의
음식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혈당 정상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다. 다음은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건강식품의 예와 함께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유형이다.
- 고구마, 통곡물 파스타, 붉은 쌀과 같은 탄수화물
- 껍질을 벗긴 닭 가슴살, 생선, 요구르트와 같은 단백질
- 생선, 아보카도, 견과류와 같은 건강한 지방
- 오트밀 , 견과류, 과일 및 야채와 같은 섬유질
음식의 종류 외에도 식사량과 식사 시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루 3끼의 식사를 적당한 양으로 섭취하고 식사 사이에 2번의 영양가 있는 간식을 번갈아 먹는 것이 좋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려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한다. 방법은 명상과 같은 이완 기법을 하거나 좋아하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다.
4. 흡연과 음주 습관을 버리자
건강한 사람이든 당뇨병 환자이든 흡연과 음주 습관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혈당 정상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이러한 습관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위의 습관을 적용하여 혈당 정상 수치를 유지해야 한다. 여기까지 혈당 정상수치와 유지 방법, 저혈당과 고혈당의 증상 등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