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파프리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파프리카는 가장 순한 맛의 재료 중 하나로 많이 알려져 있다. 파프리카의 밝은 색은 요리를 아름답게 하는 데 사용이 된다. 다양한 색상, 달콤한 맛의 훈제 요리로 많이 사용되는데, 파프리카는 요리의 모양과 맛을 향상하는 좋은 재료로 사용이 된다.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는 훌륭한 재료일 뿐만아니라 다양한 건강 및 영양상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좋은 재료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과 파프리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파프리카 효능 - 영양소
파프리카 파프리카 약 7g에는 19칼로리, 단백질 및 지방 1g 미만, 탄수화물 4g, 섬유질 2g, 비타민(A, B6, E) 및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파프리카 한 스푼은 사람의 일일 비타민 A 요구량의 20%를 충족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파프리카에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로 인한 신체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이러한 자유 라디칼은 심혈관 질환 및 암과 같은 만성 질환과 관련된 주범이다.
2. 파프리카 효능 - 눈건강
파프리카는 맛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영양소에는 비타민 E, 베타카로틴(신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됨),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포함된다.
이 특정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면 황반 변성(중앙 시력이 흐려지는 원인) 및 백내장이 발병할 위험이 완화된다. 이러한 질병 퇴치 능력의 주요 기여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으로, 이는 눈의 세포 손상과 싸우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3. 파프리카 효능 - 염증 완화
캡사이신으로 알려진 화합물이 파프리카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이 신경 세포의 수용체에 결합하여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파프리카가 신체가 신경 손상, 소화 장애 및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 및 자가 면역 상태와 싸울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위장 질환이 있는 성인 3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캡사이신 보충제가 위장 손상과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4. 파프리카 효능 - 좋은 콜레스테롤
파프리카에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인 캡산틴은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가능성이 있다. 높은 수준의 HDL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 발병 위험 감소할 수 있다. 다만 현재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또한, 캡산틴은 심장 질환의 더 높은 위험과 관련된 주요 원인인 전체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보충제 형태로 9mg의 파프리카 카로티노이드를 섭취한 성인은 위약 그룹보다 총 콜레스테롤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감소했다고 한다.
5. 파프리카 효능 - 암 완화 효과
파프리카의 베타 카로틴, 제아잔틴 및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는 산화 스트레스와 싸울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암세포의 성장과 생존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2,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베타 카로틴, 제아잔틴, 루테인 및 총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혈액 내 영양소 농도가 가장 높은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무려 25~35%나 낮았다고 한다.
6. 파프리카 효능 - 혈당 관리 개선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파프리카가 좋은 식재료일 수 있다. 파프리카의 주요 성분인 캅사이신은 혈당 조절 유전자에 영향을 미치고 포도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다.
7. 파프리카 효능 - 혈액 건강
파프리카는 건강한 혈액을 촉진하는 철분과 비타민 E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철분은 신체 주변의 산소 수송을 돕는 적혈구의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이다. 비타민 E는 세포가 올바르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
철분이나 비타민 E가 부족하면 적혈구 수가 줄어들고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창백한 피부, 숨 가쁨 및 피로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빈혈 (신체의 적혈구 수가 정상보다 낮을 때)이 포함된다.
파프리카 부작용
파프리카는 알레르기 반응을 낼 수 있다.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라는 두 가지 알레르기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내는 사람은 드물다. 파프리카 알레르기 반응은 호흡곤란이 있거나 아나필락시스 상태가 되곤 한다. 또한 피부에 발진, 입안 가려움 증, 기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파프리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복용을 하게 된다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캡사이신 성분 때문에 입술이 붓거나 위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파프리카 보관 방법
평소에 다른 채소들을 보관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파프리카도 두 가지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다. 하나는 밀폐된 용기에 넣고 열과 빛을 피하여 상온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고, 하나는 최대 2개월까지 보관이 될 수 있는 냉장보관이 있다. 그러나 파프리카의 경우 최대 3년까지 보관도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양소 농도와 맛 수준이 변할 수 있다.
결론
파프리카는 가정 요리사이든, 고급 레스토랑이나 소박한 레스토랑의 현지 셰프이든 관계없이 거의 모든 주방에 필요한 필수 야채 중에 하나이다. 요리에 시각적 매력을 제공하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 중에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파프리카 효능은 요리를 고급지게 만드는 것 외에도 눈, 소화관, 혈당 수치 및 혈액에 유익한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제, 베타카로틴, 비타민 E 및 철분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며, 암세포가 너무 많이 발달하기 전에 암세포의 생존과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암에게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여기까지 파프리카 효능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파프리카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