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는 다양한 박테리아가 항상 서식합니다. 오늘은 입안이 헐어서 아파요,라고 말하는 분들이 입안이 헐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치약으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면 세균 밸런스가 유지되지만, 트러블이 생기기도 쉬운 곳이다.
입은 혀나 잇몸등 입속은 부드러운 조직과 치아와 같은 단단한 조직을 통해서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무엇을 먹을 때는 물론이고 말을 할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여러 가지 손상이 일어나기 쉬운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입안이 헐어서 아파요"라는 문제는 일상적으로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입안이 헐어서 아파요~!?
입안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병이나 다른 부위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한 증상으로 입안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주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내염
구강 점막이나 잇몸, 혀 등에 일어나는 염증을 말합니다. 일시적 또는 만성적으로 경과되지만, 둘 다 통증을 동반합니다. 원인은 다방면에 걸치고, 의치 ( 틀니 )나 무 치아, 뾰족한 치아 등에 의한 점막에의 만성적인 자극, 세균· 바이러스 감염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구내염 은 악화되면 점막의 비란이나 출혈을 일으키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접촉성 구내염
이른바 콧물이라 불리는 질병으로 특정 물질에 닿으면 그 부위에 발적이나 붓기, 발진 등을 일으켜 통증과 가려움증 을 동반하는 질병입니다. 입안에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며, 특정 음식과 금속 식기 등을 만지면 입안이 붉게 붓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 칸디다증
구강내에 상재하고 있는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가, 피로나 컨디션 불량 등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했을 때에, 균의 밸런스가 붕괴되어 우위가 되어, 구강 점막에 하얗고 단단한 막을 형성하는 병입니다. 악화되면 입안에 엉성한 통증과 작열감샤쿠네츠칸원인, 병 변박 리하리 한 부위의 점막에 누출이 생겨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암
구강 점막에 발생하는 암 으로 발병 빈도는 낮지만 입안의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조기 단계에서는 점막에 먼지가 닿는 것만으로 자각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진행되어 병변이 커지면 병변 부위에 통증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안에 통증을 일으키는 전신병
구강 건조증
노화와 만성 탈수, 자가 면역 질환 의 셰그렌 증후군 등으로 인해 타액 자체의 감소와 타액을 분 비하기 위한 관 협착 오늘가 생겨 입이 마른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 입의 점막은 타액에 한층 덮여 있습니다만, 구강 수분량이 저하하면 그 코팅이 이루어지지 않고, 약한 자극 등에서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타액에 포함되는 항균 작용이 저하되므로 충치와 치주병 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베체트병
자가면역의 이상으로 발병하는 질병으로,구강 점막 궤양, 외음부 궤양, 피부 증상 등의 나타나는 병입니다. 구강 점막의 궤양은 초기 증상으로 가장 빈도가 높고 통증과 함께 재발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진찰의 기준
입안이 헐어서 아파요 라고 말하는 분들의 경우 구강외과, 두경부외과, 치과입니다. 당연히 치과를 먼저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피부과 내과에서도 기본진료가 가능하니, 언제부터 통증이 있는지, 수반 증상, 현재 앓고 있는 질병 등을 참고로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어떻게 해야 하나?
향신료와 뜨거운 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입안은 섬세한 점막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향신료와 온도가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점막에 손상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미 손상이 되었다면 향신료나 뜨거운 물은 삼가야 합니다.
과도한 양치를 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힘을 주거나 치양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바람직하지 않은 습관을 개선해도 입안의 통증이 개선되지 않으면, 뜻밖의 질병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각각의 증상에 맞는 진료과를 빨리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입안이 헐어서 아파요 라고 말하는 분들께서는 입안이 헐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하지 말고 일단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에 이야기한 입안이 헐었을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실천해야 하며, 가장 좋은 것은 통 증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