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한번 하면 여러 가지로 괴롭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사를 멎게 하는 음식과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 집에서 할 수 있는 설사 극복 방법이 여러 가지 있기 때문에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사를 할때 특정 유형의 음식을 피하는 것부터 간단한 몇 가지의 설사를 멎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대한 빠르게 평소 활동, 컨디션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사는 왜 발생할까?
일반적으로 설사 는 세균, 흙, 독에 오염된 음식물 섭취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설사는 과도한 알코올 섭취나 약물 부작용과 같은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사를 하는 사람은 하루에 3번 이상 배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는 올바른 극복 방법
일반적으로 설사는 2~3일 이내에 호전될 수 있으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 중 하나는 집에서 설사를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설사를 멎게 하는 방법
설사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설사에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수분 섭취 증가
설사를 극복 하는 첫 번째 방법 은 체내 수분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설사 중에 몸은 수분과 미네랄을 많이 잃어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2~3리터의 물(약 8~12잔의 중간 크기)을 마셔 수분 요구량을 충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외에도 수프, 국물 및 과일 주스와 같은 다른 설사 식품 및 음료에서 수분 섭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염분과 무기질 회복에 관해서는 오럴릿이나 에너지 드링크와 같이 전해질이 함유된 음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음식 섭취
설사 중에는 가공을 최소화하고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저섬유질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 감자, 빵, 비스킷이 그 예입니다. 또한 장 건강에 좋은 요구르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가 함유된 식품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습관 조절하기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관 근육이 더 활발하게 작동하여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량이지만 더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번의 주요 식사를 5-6끼 식사로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눕니다. 이 방법은 설사 중에 장의 작업량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피하기
설사 중에는 설사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하십시오. 예를 들면 튀긴(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또는 완전히 덜 익힌 음식이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와 콩과 같이 가스를 유발하는 일부 과일과 채소 도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커피, 차, 탄산음료) 및 알코올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이러한 유형의 음료가 소변 생성을 유발하여 탈수를 더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당 불내증 이 있는 사람 은 설사를 악화시키므로 우유 섭취도 제한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집에서 할 수 있는 설사를 멎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을 해보았는데도 설사가 48시간 이내에 호전되지 않고, 고열 등이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