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직서 양식을 무료다운할 수 있도록 올려 보려 한다. 이직을 몇 번 하면서 사직서 작성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모를까, 첫 직장 혹은 몇 번 사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사직서 양식을 어떻게 작성해야지?라고 고민할 것 같다. 간단한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공해 보며, 간단한 팁을 전달해 보려 한다.
사직서 양식 작성 전
어떤일을 시작하고, 끝맺음을 하게 되는데 사직, 퇴직 또한 의미가 그런 듯하다. 이미 상급자나 회사 대표자와 이야기가 끝나고 제출하는 게 맞는 듯하다. 회사 입장에서는 사직서를 제출하는 인력에 대한, 인수인계 신규인력 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어떤 형태로 퇴사를 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최소한 상급자 혹은 대표자와 사전 협의를 완료하고 사직서를 작성하는것 맞다. 끝맺음을 잘해야 다른 일을 시작하더라도 마음 편하게 일이 될 듯하다. 그래서 만약 퇴사의 마음이 확고해졌다면 상급자와 협의 후 퇴사 시점, 인수인계 인력에 대한 논의를 한 후에 그 일정에 맞춰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 기본이다.
인수인계는 필수
회사에서 내가 담당하고 있던 업무에 대해서 누군가 인수인계를 받아 일을 처리해야한다. 공동체 생활이기 때문에 그런다. 회사 입장에서는 사직서를 제출한 사람이 있다면 그 시점부터 새로운 채용공고를 통해 채용을 하거나 아니면 기존 인력들이 업무를 분배해 일하게 하거나 하는 결정을 하게 된다.
대체적으로 사직서 양식을 제출하는 것은 퇴사전에 약 1개월 전에 회사에 의사를 밝히고 협의 후 1개월 이상의 기간을 인수인계 기간을 두고 퇴사를 하게 된다. 만약 이 기간에 채용하려는 사람이 채용이 되지 않을 경우 어쩔 수 없이 내부에 있는 사람들. 상급자든 하급자든 퇴사자의 업무를 인수인계받아야 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즉 퇴직서를 제출하는 입장에서는 최소 1개월 정도는 회사에 대체자를 뽑고 인수인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며, 협의에 따라 2개월 3개월도 있을 수 있게 된다. 물론 협의하에 결정하는 것이고 급작스럽게, 퇴사를 해야 한다면 그기간은 매우 단축될 수도 있다.
사직서 제출 시기
사직서를 제출하는 이유도 위에서 이야기한 협의된 인수인계 기간을 확정하고 퇴사일도 확정하기 위해서 이다. 그래서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는 약 30일 전에 제출하도록 한다.
물론 퇴사 15일 전에 사직서를 제출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각 업무 성향에 따라서 다르게 된다. 회사에서는 사직서가 제출이 되면 해당 날짜에 수리를 하게 되며, 마지막날 최종 퇴사 처리가 된다.
만약 퇴사를 결정했다면 사직서 작성시, 퇴직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사유에 대해서는 개인 사유, 권고사직 등 정확하고 길지 않게 표현되면 된다. 그리고 사직 날짜를 정할 때는 회사와 충분한 협의를 이른 후에 사직 날짜를 결정하고, 결정되었다면 후임자 인수인계를 정확하게 진행하고 퇴사해야 한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양식은 정해진 포멧이없다. 회사에 정해진 서식자료가 있다면 모를까, 큰 기업이 아니고서는 대다수 사직서 양식을 포함한 여러 양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그래서 아래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공유를 해보는 것이다. 사직서 양식은 한글 형식으로 올려놓으며, 파일이 3종이라 압축파일 형태로 공유한다. 압축파일에 비번이 설정되어 있으며, 압축파일 비번은 1357913579이다.
여기까지 사직서 양식을 공유하며, 공유된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은 3종으로 한글, 워드, 엑셀 형태로 되어있습니다.